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반응형
반응형

감기는 겨울 뿐만 아니라 환절기에도 흔하게 찾아오는 질병이며 면역력이 약한 경우에는 한여름에도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오뉴월 감기는 개도 아니 앓는다라는 재미있는 속담이 있는데요 이는 여름에 감기 앓는 사람이 변변치 못한 사람이라고 놀림조로 말하는 것입니다. 즉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 여름에 감기에 걸리는 사람은 건강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음을 놀리듯 말하는 것입니다.



갑작스러운 38℃ 이상의 발열과 더불어 기침 또는 인후통이 동반된다면 독감 증상으로 볼 수 있으며 전신 근육통, 설사, 복통과 같은 전신 증상이 나타납니다. 면역력이 약한 유아나 노약자의 경우 폐렴, 합병증까지 올 수 있어 매우 위험하며 최근에는 전국적으로 위험경계가 내려진 코로나 19 바이러스 전염병도 무서운 존재가 되었습니다.



감기는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가족끼리라도 물건을 따로 사용하며 집에서 격리하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독감 증상은 평균 1~4일 정도의 잠복기를 가지며, 제대로 치료 할 시 보통 7~10일 후 완치되며 감기의 경우에는 면역력을 회복하고 컨디션을 좋게 만들면 약을 먹지 않아도 일주일 이내에 호전되기 마련입니다.



감기는 환자의 침이나 분비물, 먹던 음식, 접촉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으므로 가족이 감기에 걸리면 개인 위생을 신경쓰며 반드시 물건도 따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감기 예방을 70~90%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평소 올바른 손씻기와 금주, 금연 등 올바른 식생활을 유지해야 철저한 예방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코로나 19 바이러스도 마찬가지입니다.



감기는 예방만 하면 일 년 내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면역력과 개인 위생이 그 기본이 되며 저 역시도 면역력을 위해 건강식품, 영양제 등을 먹기 시작한 이후로 약 3년 동안 감기에 한 번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감기가 올 것 같은데? 그런 증상은 있었어도 1 ~ 2일 후면 감기 없이 그냥 지나갑니다. 처음 건강식품을 먹기 시작할 때는 과연 이런 걸로 효과를 볼 수 있겠어? 그런 의문이 들었지만 제가 3년 동안 감기에 한 번도 안 걸린 것을 생각해보면 분명 이런 것들의 효과를 본 것으로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비타민 D와 칼슘, 마그네슘이 함께 들어있는 영양제를 먹고 있고 브라질너트 견과류를 먹고 있으며 건강즙으로 도라지 배즙, 양배추즙, 비트즙을 몇 년째 먹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병원에 가는 것보다, 그리고 아파서 며칠 골골 대는 것보다 한 달에 나를 위해 2만원 ~ 3만원 정도만 투자하면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건강식품들이 훨씬 현명한 것 같습니다.



감기 예방 수칙


손을 잘 씻고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합니다.


감기가 유행할 때 감기 걸린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백화점, 시장처럼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도 당분간 피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컨디션 유지를 위해 무리하지 않습니다.


춥다고 집안에만 있기보다는 밖에 나가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열로 인해 탈수 증상이 일어나 입이 마르고 목이 탈 수 있습니다. 이때 물을 많이 마시면 한결 좋아집니다.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고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 C가 많은 과일이나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적절한 실내 습도와 온도를 유지하고 실내를 환기시켜주어야 하며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과일, 채소,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저당, 저염, 저지방식 위주로 식사합니다. 입맛이 없더라도 제철 과일과 제철 나물을 먹으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배는 수분함량이 높고 비타민이 풍부해 약해진 면역력을 보충해주고 기침을 막아주어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중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귤은 비타민C가 많아 추위나 더위 등 기온변화에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버섯

면역력을 높여주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해 바이러스나 병원체가 들어왔을 때 이를 잡아먹는 대식세포 역할을 합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버섯을 이용한 죽을 해먹는 것도 추천합니다.



도라지

배와 도라지는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중 베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해열, 진통, 가래 등에 좋은 효과가 있으므로 감기에 좋은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도라지는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고, 면역력을 키워줍니다. 심한 기침이나 목 부었을 때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목에 가래가 많이 생길 때에도 마셔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과

폐를 보호하고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천식 증상, 목이 쉬었을 때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과는 과일처럼 먹는 것이 아니라 모과차, 모과청 등으로 활용합니다. 모과차는 기침뿐만 아니라 숙취 해소법, 소화 불량 증상, 근육경련에도 긍정적입니다. 말린 모과를 대추와 함께 물에 넣어 우려낸 모과차는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로 훌륭하며 입맛에 따라 꿀을 소량 넣어 마셔도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생강차

가래 없애는 방법, 기침, 감기 예방에 효과적인 것은 생강차입니다. 다만 이때에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티백 생강차는 맛도 약하고 효력도 약한 편입니다. 진짜 생강을 구매해서 주전자나 냄비를 이용해 집에서 직접 팔팔 끓여샤 효과가 있고 겨울이 되면 저도 꾸준하게 챙겨먹는 차 중의 하나입니다.


생강차는 쓴맛이 강해 꿀을 넣어 먹는 것이 좋고 생강과 설탕으로 생강청을 집에서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이 방법이 귀찮다면 대추와 생강을 함께 끓여주면 단맛도 좋고 고소한 맛도 좋습니다.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대추 생강차를 마시면 며칠 내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면역력에도 아주 좋습니다.



대추차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마지막은 대추차입니다.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피부미용에 좋으며 이뇨작용과 함께 기침을 가라앉게 해줍니다. 신경쇠약, 빈혈, 식욕부진, 무기력 등에 효과적입니다.


이번에 소개한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는 모두 국내산으로 또 우리가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구매해서 먹는 것보다는 내가 만들어 먹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위에 있는 여러가지 중에서 제가 직접 효과를 본 것은 대추생강차인데요 생강 3천원치, 대추 3천원치를 사다가 집에서 우려서 한 번만 드셔보시면 아, 대추생강차는 겨울마다 먹어야겠구나 생각이 들겁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