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이 황반변성 증상을 겪고 있다는 사실은 TV에서도 흔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눈에 좋은 영양성분 루테인과 아연을 먹으면 이를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만 루테인 부작용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습니다.
라식 수술을 하고 나서 저도 루테인을 구매해었는데 그때는 루테인 부작용에 대해 모르고 있었고 구매 후 상품평이나 질문을 보니 루테인 폐암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흡연자였기 때문에 안 그래도 폐암 걱정은 있습니다. 그런데 금연이 참 쉽지는 않죠. 그래서 구매한 루테인은 집사람 먹으라고 줬습니다.
시력 도둑이라 불리는 황반변성, 백내장, 그리고 실명의 위험이 있는 녹내장이나 안구건조증을 비롯하여 누적된 눈의 피로감으로 다양한 안과 질병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루테인 부작용, 효과 그리고 루테인이 많은 음식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황반변성 증상
황반변성 증상은 노인에게 잘 나타나며 당뇨와 겹치면 실명 위험이 있는 아주 위험하고 무서운 질환입니다. 초기는 글자가 흔들려 보이거나 직선이 곡선으로 보이며 책이나 신문의 일부 글자가 안 보이고 공백으로 보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흡연시 위험이 4배로 증가하며 방치할 경우 실명 위험이 큰 것이 황반변성입니다.
녹내장 백내장
녹내장 증상은 시야 일부가 흐리게 보이거나 맑은 날에도 안개가 낀 것처럼 보입니다. 눈과 머리가 둘다 아프고 시력이 급격하게 감소하며 구토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녹내장 치료 수술을 해야하며 초기에는 라식이나 라섹수술로 시력을 교정할 수 있으니 초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루테인 부작용
루테인 부작용 중에서 가장 관심이 필요한 부분은 '루테인 폐암'이라는 기사를 더 찾아보는 것입니다. 흡연하는 사람이 먹을 경우 폐암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며 이는 업체에서도 일부 인정하고 있는 루테인 부작용입니다. 루테인 부작용, 폐암과 관련된 기사를 찾아보면 최근 기사들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루테인은 망막 질환인 황반변성의 진행을 늦출 수 있지만 루테인 부작용은 과다복용할 경우 나타나며 폐암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미국 논문에서 발표했습니다. 루테인 부작용은 하루 섭취량만 지킨다면 큰 문제는 없지만 흡연자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흡연자가 아니더라도 폐가 약하거나 폐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사람이라면 폐암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 부작용
불행하게도 루테인을 많이 먹을수록 좋다고 여기는 사람이 많다다는 것은 큰 문제이며 과다복용은 오히려 시력을 해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장기간에 걸쳐 루테인에 포함된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과다 복용한 경우 폐암 발병률이 높아졌다는 미국 연구도 있으므로 하루 섭취량을 반드시 지켜야만 루테인 부작용을 피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 하루 권장량
또다른 루테인 부작용으로는 기침이나 오한, 가슴통증, 눈이나 피부 가려움, 소화불량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이는 합성 루테인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며 이러한 경우 복용을 중단합니다. 합성의약품보다는 녹색 채소와 같은 자연식품의 섭취가 부작용 없이 눈 건강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므로 이제 루테인이 많은 음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루테인이 많은 음식
바로 간과 신장에 좋은 영양성분을 함께 챙겨먹어야 하는데 간과 신장의 기능이 약해져도 시력이 침침해지고 눈의 통증과 두통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루테인을 먹고 있는데 시력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간과 신장에 좋은 음식을 먹어야한다는 의미이며, 간이나 신장이 안 좋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녹황색 채소와 과일에는 루테인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제철 과일이나 야채를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