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 부작용

반응형
반응형

연예인들이 황반변성 증상을 겪고 있다는 사실은 TV에서도 흔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눈에 좋은 영양성분 루테인과 아연을 먹으면 이를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만 루테인 부작용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습니다. 



라식 수술을 하고 나서 저도 루테인을 구매해었는데 그때는 루테인 부작용에 대해 모르고 있었고 구매 후 상품평이나 질문을 보니 루테인 폐암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흡연자였기 때문에 안 그래도 폐암 걱정은 있습니다. 그런데 금연이 참 쉽지는 않죠. 그래서 구매한 루테인은 집사람 먹으라고 줬습니다.



시력 도둑이라 불리는 황반변성, 백내장, 그리고 실명의 위험이 있는 녹내장이나 안구건조증을 비롯하여 누적된 눈의 피로감으로 다양한 안과 질병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루테인 부작용, 효과 그리고 루테인이 많은 음식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황반변성 증상


'눈 속의 눈'이라고 불리며 눈에 있는 세포 중에서 사물의 색, 윤곽을 뚜렷하게 구별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황반입니다.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아주 중요한 기관입니다. 황반에 이상이 생기면 시력장애가 생기고 이를 황반변성이라고 부릅니다.



황반변성 증상은 노인에게 잘 나타나며 당뇨와 겹치면 실명 위험이 있는 아주 위험하고 무서운 질환입니다. 초기는 글자가 흔들려 보이거나 직선이 곡선으로 보이며 책이나 신문의 일부 글자가 안 보이고 공백으로 보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흡연시 위험이 4배로 증가하며 방치할 경우 실명 위험이 큰 것이 황반변성입니다.



녹내장 백내장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이나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실명위험이 큰 백내장이 있고 백내장을 방치하면 녹내장이 됩니다. 한 번 시력을 잃으면 완치가 힘들기 때문에 더 악화되는 것을 막고 눈 관리를 해야하므로 루테인을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변에도 백내장 수술을 한 분들이 많고 현재 저희 부모님도 병원에서 백내장 수술을 권유받고 있습니다.



녹내장 증상은 시야 일부가 흐리게 보이거나 맑은 날에도 안개가 낀 것처럼 보입니다. 눈과 머리가 둘다 아프고 시력이 급격하게 감소하며 구토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녹내장 치료 수술을 해야하며 초기에는 라식이나 라섹수술로 시력을 교정할 수 있으니 초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루테인 부작용


루테인 하루 권장량은 1일 5 ~ 30mg입니다.  루테인 복용법에서 하루 권장량을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루테인 하루 권장량을 지키더라도 임산부가 먹을 경우 태아에게 좋지 않은 루테인 부작용이 있으므로 아예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 부작용 중에서 가장 관심이 필요한 부분은 '루테인 폐암'이라는 기사를 더 찾아보는 것입니다. 흡연하는 사람이 먹을 경우 폐암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며 이는 업체에서도 일부 인정하고 있는 루테인 부작용입니다. 루테인 부작용, 폐암과 관련된 기사를 찾아보면 최근 기사들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루테인은 망막 질환인 황반변성의 진행을 늦출 수 있지만 루테인 부작용은 과다복용할 경우 나타나며 폐암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미국 논문에서 발표했습니다. 루테인 부작용은 하루 섭취량만 지킨다면 큰 문제는 없지만 흡연자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흡연자가 아니더라도 폐가 약하거나 폐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사람이라면 폐암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 부작용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루테인의 하루 권장량은 10~20㎎입니다. 음식이 아닌 합성 루테인을 과다복용시에는 오히려 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는 실제 사례에서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학협회 학술지에 실린 모런 안과병원의 연구에서 찾아보면 장기간 과도하게 루테인을 복용한 60대 여성의 눈에 노란색 결정체가 생성돼 황반변성증상이 나타났다고 전했습니다.



불행하게도 루테인을 많이 먹을수록 좋다고 여기는 사람이 많다다는 것은 큰 문제이며 과다복용은 오히려 시력을 해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장기간에 걸쳐 루테인에 포함된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과다 복용한 경우 폐암 발병률이 높아졌다는 미국 연구도 있으므로 하루 섭취량을 반드시 지켜야만 루테인 부작용을 피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 하루 권장량


루테인 하루 권장량은  10~20㎎이므로 루테인 지아잔틴을 구매할 때 함량을 반드시 보아야 합니다. 물론 시중에 나온 제품들의 루테인 함량은 10~20㎎로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눈 상태가 좋지 않다고 느껴져도 하루에 알약 여러개를 먹는 일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다른 루테인 부작용으로는 기침이나 오한, 가슴통증, 눈이나 피부 가려움, 소화불량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이는 합성 루테인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며 이러한 경우 복용을 중단합니다. 합성의약품보다는 녹색 채소와 같은 자연식품의 섭취가 부작용 없이 눈 건강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므로 이제 루테인이 많은 음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루테인이 많은 음식


루테인이 많은 음식은 시력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루테인이 많은 음식으로는 당근, 연어, 블루베리가 있습니다. 또한 시금치를 비롯해 케일, 브로콜리, 근대와 같은 녹색 채소는 기본적으로 눈에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눈 건강을 위해서라면 이것들과 함께 먹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간과 신장에 좋은 영양성분을 함께 챙겨먹어야 하는데 간과 신장의 기능이 약해져도 시력이 침침해지고 눈의 통증과 두통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루테인을 먹고 있는데 시력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간과 신장에 좋은 음식을 먹어야한다는 의미이며, 간이나 신장이 안 좋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녹황색 채소와 과일에는 루테인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제철 과일이나 야채를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